본문 바로가기
Daily/독서일기

독서일기#4 역행자

by sangahc 2022. 9. 12.


오랫만에 책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써본다. 그동안 바쁘다고 핑계를 대면서 여러 책을 사고, 읽기만 시도하고 한 권을 채 읽지 못했었다. 그러던 중 회사에서 '역행자'라는 책 한 권을 추천받았다.

책을 추천받았다는 사실을 잊기도 전에 오빠에게 같은 날, 같은 책을 추천받았다.
무언가 이 책을 그냥 지나치지 말라는 신호 같았다.

꼭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것만 아니라 살면서 한 번쯤은 꼭 생각해봐야하는, 무엇인지 모르겠는데 얼핏 해왔던 생각들을 명료하게 정리해둔 책같았다.

이 책을 다 읽고, 경제적 자유 뿐만 아니라 내 열등한 마음과도 자유로워지는 방법들을 정리해두었다는 생각을 했다.

돈, 시간, 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집

이 책에서는 인간이 경제적, 시간적, 정신적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를 본성과 유전자의 명령대로만 사는 '순리자'로 설명한다. 또한 이를 거스르는 사람을 역행자라고 설명한다. 운명과 본능의 지배에서 벗어난 역행자가 되면 경제적 자유와 행복한 인생을 쟁취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역행자가 되는 방법을 7단계로 알려주고 있다.



역행자 1단계_ 자의식 해체


대다수는 자의식을 보호하기 위해 온갖 방어기제로 중요한 정보를 밀어낸다. 뇌는 내 자아가 너무 엉망이 되지 않도록 너무 따지지 않고, 대강대강 문제없을 정도로만, 나와 남을 적당히 속이며 살아간다. 때로는 희생양을 찾기도 한다. 이는 나를 가난에 붙들어두게 하고,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게 막는다. 자의식을 해체하는 것은 자기를 객관화하게 하고, 자유롭게 한다.

1) 탐색: 만약 어떤 사람을 만났는데 괜히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면, 이 감정이 어디서부터 온 것인지, 어떤 열등감이 자극됐는지 생각해야한다.
2) 인정: 왜 그 사람을 보면 기분이 나쁘지? 기분 변화의 이유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인정할 것은 순순히 인정한다. 질투라면 질투라 인정하고, 자의식에서 떨어져 나와서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한다.
3) 전환: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만든다.

모든 단계 중에 가장 마음에 와닿는 단계였다. 그 동안 열등감이라고 인지하고는 있었는데 해소 방법을 몰라서 그대로 묵혀두고 있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객관적으로 인지하고, 이를 인정하고 나에게 좋은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 같다. 인정과 전환의 방법을 사용해봐야겠다.


역행자 2단계_ 정체성 만들기

 

자의식 해체를 이루었다면, 새로운 자의식을 세워야 한다. 정체성은 삶의 동기이다.

1) 책을 통한 간접 최면: 목표를 세웠다면, 관련 책을 10여권 독파한다. 한 수 배운다는 느낌으로 마음을 열고, 책을 읽는다.
2) 환경 설계: 나를 궁지에 몰아넣는 방법이다. 환경을 조작해 해야만 하게 만든다.
3) 집단무의식: 원하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에 들어간다.

원하는 목표부터 설정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막연한 생각말고,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역행자 3단계_유전자 오작동 극복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사회생활에 최적화되게 진화했다. 자기 평판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고, 남 이야기에 놀라울 정도로 관심을 가진다. 또한, 우리는 새로운 무언가를 실행하는 것을 망설이도록 진화했다. 이미 너무 늦어버렸다고 생각하는 것도 모두 유전자의 오작동일 뿐이다.

자의식을 해체하고, 유전자 오작동을 극복하면 다이어트도, 사업상 라이벌이 나타나도, 사람들이 저지르는 온갖 잘못과 결례를 잘 참아낼 수 있다. 젊고 멋진 사람을 만나도 쓸데없는 경쟁심에 불타오르는 대신 장점을 관찰해 배울 수 있다.

합리화하며 무언가를 망설이거나 포기하고 싶을 때 좀 더 이성적으로 생각해야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역행자 4단계_뇌 자동화

 

1) 22전략: 2년간 2시간씩 글쓰기와 독서를 해야한다.
2) 오목이론: 눈 앞의 이득과 소득에 집착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수를 두는 결정을 한다.
3) 뇌 증폭시키기: 안 가본 길을 걷거나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거나 과학 영상을 시청하는 등 새로운 경험, 새로운 지식을 경험하며 뇌의 여러 영역을 자극한다. 운동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역행자 5단계_역행자의 지식

 

1)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인색한 사람 중에 성공한 사람은 없다.
2) 확률에 베팅한다. 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도록 자신을 냉정히 돌아봐야한다.
3) 타이탄의 도구: 온라인 마케팅, 디자인, 동영상 편집 기술, PDF 책 제작과 판매, 프로그래밍 등 새로운 무기들을 모아 기존 지식과 결합하면 어마어마한 시너지가 난다.
4) 메타 인지 개발: 직접 부딪히며 한계를 경험하라.

인색한 사람 중에 성공한 사람이 없다는 말에 공감했다. 당장 눈 앞의 손해와 손실에 인색해지지말고, 고마움을 표현하고, 가진 것을 베푸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그리고 내가 남들보다 조금 더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새로운 무기들을 모으기 위해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역행자 6단계_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모든 활동은 상대를 편하고,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야한다. 그리고 어떻게 불편함을 해결해 행복감을 줄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내고, 해결책을 마련하면 된다.

1) 정체성 변화
2) 20권의 법칙: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관련 분야 책을 10권씩만 꺼내서 훑어보라. 패배할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3) 유튜브 시청: 기왕 유튜브를 본다면, 창업, 기업 경영, 부동산 투자나 경매, 주식 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터뷰를 하루에 3개 이상 필기를 하면서 본다. 다 본 후에는 블로그에 느낀 점이나 깨달은 점, 내용 요약 등을 정리해 둔다.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뭔가를 배운 즉시 글을 써보면 건너뛴 부분, 막혔던 부분과 맞닥뜨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보충하게 된다.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책을 읽고, 영상을 시청하고 느꼇던 감정과 생각들을 좀 더 자주 정리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감정을 정리하는 것만으로 고민했던 부분이 해소됨을 느끼는 경험을 했는데 그동안 잊고 지냈던 것 같다.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시간을 좀 더 늘려야겠다.

역행자 7단계_역행자의 쳇바퀴


순리자들은 실패 앞에서 자의식이나 유전자 오작동으로 레벨업의 기회를 놓친다. 부모가 어땠는지, 유전자가 어땠는지, 국가가 어땠는지 따질 필요가 없다. 현재의 상황을 직면하고, 이제 뭘 하면 될지를 고민하라. 실패와 시행착오는 필연적인 것이다. 이 순간에 회피나 합리화보다는 즐거워하면 된다.


간만에 책 한 권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한 것 같다. 자의식 해체만 잘 실천해도 훨씬 나은 사람이 될 것같다는 생각을 했다. 읽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들을 해야겠다. 일단, 정체성(목표) 설정하기, 독서하고, 글 쓰는 것에 게을러지지 않기, 운동하기 이 세 가지부터 시작해야겠다.

댓글